정서의 사전적으로 사람의 마음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감정. 또는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기분이나 분위기라는 의미를 뜻한다.

 

그렇다면 상담학에서 정서란 생리적 각성, 표현적 행동, 그리고 사고와 감정을 포함한 의식적 경험의 혼합체로 정서는 우리의 생존을 증진시키기 위해 존재하는 것으로, 인간 내부에서 진행되는 일시적인 혹은 장기적인 느낌이나 감정을 의미한다. 머리 부분의 활동을 인지라고 한다면, 정서는 가슴 부분의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즉, 기쁨, 분노, 두려움과 같은 것은 물론 두뇌 없이 진행될 수는 없지만, 주로 생리적인 반응과 직결되어 있어 가슴이나 피부로 경험하기 때문에 머리에서만 진행되는 인지활동과 대비해 볼 수 있다. 정서는 인간심리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사고나 행동을 조작할 수 없는 것처럼 정서를 조작할 수는 없다. 샤흐터와 싱어(Schachter & Singer, 1962)는 인간의 정서가 신체적 변화에 대한 사고로 결정된다는 사실을 실험을 통해 증명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정서 [emotion, 情緖]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그렇다면 정서(emotion)의 신경생리학적 측면에서 보면 편도체(amygdala)라는 변연계(limbic systeme)의 작은 구조로 어떠한 자극이 특정한 정서를 느낄만한 것인지를 결정하는 핵심적 기능을 담당하며 특히 위험을 빠르게 감지하는 곳이다.

 

 

자극의 전달 경로는 피질과 편도체 두가지 경로로 자극에 대한 정보가 동시에 전달되며 피질과 편도체의 상호작용에 의해 정서 경험 및 억제가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등산을 하다가 뱀을 봤다면 시상(thalamus) 에서 후두엽(occipital lobe/시각담당영역)으로 지나 편도체(amygdala)로 지나가서 뱀이라는 것을 세부적으로 충분히 보고 편도체에서 빠르게 시상(thalamus)에서 편도체(amygdala)로 즉각적으로 반응을 한다.

 

정서조절이 잘 되지 않는 아동은 신경계가 발달이 성숙되어 있지 않다는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그럼 감정조절이 되지 않아 본능적으로 울거나 난폭한 행동으로 나올 수 있다.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과 기억  (0) 2019.08.12
ADHD와 정서  (0) 2019.07.16
ASD 정의 및 특성  (0) 2019.07.11
지적장애 정의 및 특성  (0) 2019.07.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