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프로그램 세서미 스트리트 미국의 어린이 프로그램으로 오랜시간 동안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아온 프로그램으로 프로그램 방영된 47년 처음으로 자폐아 캐릭터인 줄리아가 등장했다.

줄리아는 그림을 그리는데 열중하여 친구들의 말에 반응을 하지 않거나 갑자기 웃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기도 한다.

그림을 그리고 있는 줄리아는 인사를 건내는 친구에 답을 하지 않아 빅버드는 줄리아가 자신을 싫어하는 것 같다며 걱정을 하는 내용이 있다. 위 방송은 자폐아 아동을 처음만난 빅버드가 친구에 대해 알아가고 배워가는 과정을 통해 아동들이 자폐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고, 세서미 스트리트 작가로 활동해 온 페라로는 어떤 방식으로 자폐증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어야 할지 많은 논의를 했다고 한다.

많은 아이들이 자폐증이 어떤 것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하며 줄리아를 통해 자폐아가 갖고 있는 특징과 모습을 보여주면서 자폐증 아이들이 친구들과 다른 방식으로 소통하는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며 이러한 모습들이 정상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기로 했다고 한다. 그럼 자폐아의 정의, 원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사진출처 : 세서미워크숍, 세서미스트리트 공식 유튜브 계정

 

 

1. ASD 정의

: 미국정신의학회(APA)에 ASD정의는 초기 발달기에 발병하여, 사회적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지속적인 결함,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흥미, 활동을 보여 사회적, 직업적 또는 현재의 기능영역에서 손상을 보이는 사람이다.

즉, 구어적·비구어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제한적이며, 반복적인 관심 및 활동을 보이고 환경변화에 민간하게 반응하고, 감각적 경험에 비전형적 반응을 보여 일상생활, 사회생활에서 다른 사람 도움이 필요하는 것이다.

 

2. ASD원인

과거에는 무관심하고 냉정한 양육자가 자녀와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지 못해 발생하였다는 심리학적 요인이 지배적이었으나, 최근 연구에서는 뇌 기능의 생물학적 이상과 신경학적 장애로 인해 발생한다는 주장이 일반화 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도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

ASD의 원인을 생물학적 원인과 인지적 원인을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생물학적 원인으로는 유전적 원인, 임신과 출산시의 환경적 영향을 인해 발생하는 경우, 고령출산이나 불안, 태아의 미성숙, 임신 중 출현, 약물복용, 임신중독증, 바이러스 감염, 합병증등이 원인으로 본다.

또, 뇌의 구조적 차이로 뇌의 크기 차이나, 전두엽, 측두엽, 소뇌, 변연계 편도핵, 대뇌 손상등올 자폐성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뇌의 생화학적 차이로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이상과 같은 생화학적 원인으로 나타날수 있다.

 

인지적 원인으로 ASD아동이 보이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으로 다른 사람의 생각을 지각하고 이해하는 능력인 마음이론(Theory of Mind)에서 인지적 결함에서 비롯된것으로 본다.

실행 기능으로 뇌의 전두엽에서 담당하는 기능으로 계획 수립, 충동조절, 융통성 있는 행동 체계적인 환경 탐색 등을 가능하게 하는 곳인 실행기능 결함으로 ASD는 융통성이 없어 사소한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며 부분보다 전체를 생각하고 행동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융통적이기 위해서 주어진 상황 요구에 따라, 우리에게 가능한 선택사항에 따라 모든 것이 상대적이라는 것을 이해해야한다. 융통적 사고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다. 그런데 융통성 없는 사고는 불안감의 중심에 자리잡아 매우 사실적, 문자, 그대로 절대적으로 해야한다.

그래서 환경을 받아들이는데 있어 방대하고 복잡한 정보를 처리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세상을 현실적으로 지각하지 못하여 ASD는 사물을 볼때 전체를 보기보다 부분에 집착하고 정보를 상황보다는 정보 조각들로 처리하기 때문에 상관없는 일에 사로잡히고 몰두하게 된다.

 

3. ASD 특성

1) 인지적 특성

ASD는 지능은 심한 지적 장애에서 우수한 지적 수준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범위내에 분포되어 있다.

일부는 평균 이상의 지적 기능을 가진 HFA(High Functioning Autism)으로 ASD 특성은 그대로 가지고 있어 교육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가지게 된다. 지능이 낮으면 여러가지 발달영역에서 손상이 심하고 문제행동을 더 많이 나타내며 예후 또한 좋지 않다.

ASD는 필요한 학습자극에 대한 선택적 주의집중이 어렵고, 주의 집중시간이 짧으며, 주의 집중 이동이 어렵기 때문에 한번에 여러가지 자극을 자발적으로 받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원하는 자극 이외의 자극이 과잉으로 등록됨에 따라 필요한 자극을 선택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특성을 보이며, 하나 자극에서 다른 자극을 주의를 이동시키는데 어려움이 있고 청각적 정보보다는 시각적정보를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2) 사회적 특성

ASD은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 의사소통을 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보이며, 사회적 능력인 의사소통기술과 인지적 능력수준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 영향을 주게 된다.

정서적인 상호반응, 정신적인 유대감 형성이 어려워 관계 형성에 있어 어려움이 있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 적응 행동이 부적응 행동을 나타나 여러 상황에 어려움을 준다. 특히 사회적 상호작용 시작 행동과 반응행동등의 사회적 기술에 어려움이 있다. 혼자 떨어져 있고, 부모가 관심을 보이거나 껴안주려고 해도 관심을 보이지 않으며, 다른 사람과 감정 표출, 애착 및 관계 형성에서도 어려움을 보인다.

사회적 상호작용 결함이 성인이 되어서도 학업과 직업기능, 독립적인 삶과 같은 다른 영역에 문제를 보이게 된다.

 

3) 의사소통 특성

다양한 목적이나 기능을 위해 의사소통을 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다른 사람이 한 말을 똑같이 되풀이 하거나 맥락에 맞지 않는 말을 하는 반향어를 보이며 대부분은 대화에 대한 시도로 사람에게 스스로 말을 시작하는 자발성을 거의 보이지 않는다. 이들은 영아기에 옹알이를 하지 않고 엄마의 말을 모방하지 않으며, '나'와 '너'를 구별하지 못하는 대명사 반전현상을 보인다. 분명한 의사소통 목적없이 맥락에 맞지 않는 말을 사용하기도 하며, 언어 정보를 구체적이거나 문자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관용적인 표현이나 추상적 개념보다는 분명한 인과관계와 명백하게 답할 수 있는 질문을 더 잘 이해한다.

강세, 높낮이, 억양, 리듬등과 같은 운율적인 부분에서 차이를 나타나며 다른 사람이 하는 몸동작, 억양, 얼굴 표정과 같은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나타내며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의 관점이나 생각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만의 관점에서 대화를 하기 때문에 일방적인 대화가 이루어진다. 또, 엉뚱한 것을 자세하게 말하거나 특정 주체를 반복하거나 부적절하게 새로운 주제로 넘어가기도 한다.

 

4) 행동적 특성
제한된 범위의 관심영역에 지나치게 강한 관심을 보이며 특정일과를 따르는 등 동일성에 대한 비합리적인 집착을 보이고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운동 기능상의 습관을 보이며, 사물의 특정 부분에 대한 집착을 보이는 등의 행동 특성을 보인다.

동일성행동으로 일상생활에서 변화나 전환이 매우 어렵고, 공격행동, 성질부르기, 자해행동등 문제행동을 보이기도 하며 감각자극에 과잉반응하거나 과소반응과 같은 비정상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수면문제, 섭식문제도 나타난다. 이러한 문제행동이 주어진 과제에 대한 불만, 상황에 대한 불만, 원하는 욕국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적 행동, 사회적 관심끌기, 의사소통적 기능, 감각적 자극 감소나 증가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가질 수 있어 이러한 행동들은 자극에 대한 생물학적 욕구나 내적 각성 상태의 증가, 스트레스 감소, 환경조절등의 기능을 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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