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란  현저하게 낮은 평균 이하의 지적 기능과 함께 적응 행동의 제한성을 보이는 것으로, 발달기 동안에 분명하게 나타나며 아동의 교육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미국장애인 교육법/IDEA)

지적장애는 지적기능과 함께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 행동에 있어서의 유의미한 제한성을 보이며 이 장애는 18세 이전에 나타난다.(미국 지적 및 발달장애학회/AAIDD)

지적 장애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선천적 원인과 후천적 원인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다른 장애유형에 비해 선천적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율이 높은 편이지만, 장애의 발생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경우도 많다.

시기별로 보면 출생전, 출생시, 출생후로 구분하고 있으며, 다양한 위험원인으로 생의학적 원인과 환경적원인(사회적, 행동적, 교육적)으로 분류하고 있다.

1. 생의학적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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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생 전 : 염색체 장애, 단일 유전자 장애증후군, 대사장애, 뇌 발생장애, 산모 질병, 부모 연령

 ○ 출생 시 : 조산, 출생시 손상, 신생아 질환

 ○ 출생 후 : 외상성 뇌손상, 영양실조, 뇌수막염, 뇌전증 장애, 퇴행성 장애

2. 사회적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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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생 전 : 빈곤, 산모의 영양실조, 가정폭력, 산전관리 부족

○ 출생 시 : 출생 관리체계 부족

○ 출생 후 : 잘못된 아동양육, 적절한 자극 결핍, 가정 빈곤, 가족의 만성질환, 시설수용

3. 행동적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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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생 전 : 산전 약물복용, 산전 음주, 산전 흡연, 부모의 미성숙

○ 출생 시 : 부모의 양육 거부, 부모의 아동 유기

○ 출생 후 : 아동 학대 및 방치, 가정폭력, 부적절한 안전, 사회적 박탈, 아동의 문제행동

4. 교육적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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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생 전 : 외부지원 없는 지적장애 부모, 부모의 역할 준비 부족

○ 출생 시 : 중재 서비스를 위한 의료적 의뢰체계 부족

○ 출생 후 : 잘못된 부모양육, 진단의 지체, 부적절한 조기 중재서비스, 부적절한 조기 특수교육 서비스, 부적절한 가족 지원

지적 장애의 특성으로 인지적 특성, 사회,정서적 특성, 행동적 특성, 신체적 특성이 있다.

인지적 특성은 낮은 기억력, 느린 학습속도, 주의 집중의 문제, 배운 내용을 다른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일반화 능력의 부족, 동기 결함등을 보인 특성을 보인다.

지적장애 아동은 대체적으로 주의가 산만하고 주의 집중 시간이 짧으며, 선택적 주의집중 능력이 부족하고, 비효율적인 시연전략을 사용하고, 학습기술의 능력이 없고, 학습 기술의 능력 부재, 모방학습, 우발학습 능력 부족등으로 인하여 기억에 많은 문제를 나타난다.

또한 모방학습이나 우발학습 능력이 부족하고 초인지능력이 떨어져서 학업을 할 때 학습전략, 추상적사고, 고차원적 사고 능력이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사회,정서적 특성으로 지적장애 아동은 인지능력과 함께 사회적 기술이 낮아 일반 아동에 비해 또래나 교사와의 긍정적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능력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그로 인해 또래로부터 거부를 당하거나 고립되어 학교에서 또래와의 사회적 경험을 쌓을 기회가 적어진다.

또래 거부를 당할 경우에는 부정적 정서를 가지게 될 수 있으며, 다른사람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몰라 친구 사귀는데 있어 어려움을 가진다. 하지만 어릴 때부터 일반아동과 상호작용 기회를 많이 가지고, 대화시작하기, 차례 지키기등의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연습하고 습득하도록 하면 사회성 발달에 많은 도움이 된다.

 

행동적 특성은 주의산만, 과잉행동, 불안, 성격장애등을 포함한 매우 다양한 행동적 특성을 보인다. 특히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방해가 되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경우에는 일반아동과의 교류에 매우 힘들어지며, 지적장애가 심할수록 부적절한 문제행동(공격행동, 자해행동)을 나타난다. 그래서 행동적 특성으로 인해 학업에 어려움을 보이며, 이들이 보이는 행동 문제에 대한 적절한 중재와 관리 기법들을 교육할 필요가 있다.

 

신체적 특성에서는 일반적으로 경도 지적장애 아동의 신체적 발달은 일반아동과 별로 차이가 나지 않지만 운동기능면에서 보행, 균형, 소근육 운동등에서 떨어지기도 하며 성장이 더딜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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